카드 그림의 스토리
하늘 위 ROTA라고 쓰인 수레바퀴가 놓여있고, 수레바퀴 위에는 칼을 든 스핑크스가 앉아 있습니다. 여우처럼 생긴 붉은색의 동물이 거대한 수레바퀴를 등에 지고 있습니다. 수레바퀴 주변에는 한 명의 천사와 독수리, 날개 달린 황소와 사자가 모두 책을 읽고 있습니다. 멈추지 않고 흘러가는 시간처럼 수레바퀴가 돌고 있는 듯 보입니다.
카드의 상징적 의미
- 수레바퀴 - 바퀴가 굴러가는 속성처럼 이동을 의미하며 이동은 곧 진행을 의미합니다. 수레바퀴를 둘러싼 4원소(천사-공기, 독수리-물, 사자-불, 황소-흙)는 우주의 구성 요소이며, 우주가 신의 섭리에 따라 윤회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수레바퀴는 태양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 수레바퀴 둘레의 문자 - 바퀴 둘레에 로타(ROTA)는 중세어로 수레바퀴를 뜻합니다. ROTA라는 글자는 읽는 방향에 따라 타로(TARO)로도 읽힙니다. T-A-R-O 사이사이에 그림처럼 보이는 문자는 히브리어로 야훼(Yahweh)라는 글자로, 운명의 수레바퀴가 신의 계획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스핑크스 - 수레바퀴 위 중간에 앉아있는 스핑크스는 로마 신화의 운명의 여신인 포르투나를 상징하며, 수레바퀴 위에 앉은 인간은 영광을 나타내고 아래에 깔린 인간은 고난을 상징하여 인간의 인생은 새옹지마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라이더 웨이트 덱에서는 포르투나가 스핑크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여성 스핑크스는 운명의 수레바퀴란 이름에 어울리는 윤회와 관련된 수수께끼로 생사의 무한반복과 영원을 상징합니다.
- 붉은색 동물(아누비스) - 이집트 신화에서 나오는 태양의 신 라의 넷째 아들 아누비스는 남자의 몸에 자칼의 머리를 가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라이더 웨이트 덱에서는 수레바퀴를 등에 지고 있는 붉은 동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죽음의 신 아누비스는 죽은 자를 다음 생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윤회를 의미합니다.
- 천사, 독수리, 사자, 황소 - 수레바퀴 주변 네 모서리에 있는 천사, 독수리, 사자, 황소는 각각 겨울, 가을, 여름, 봄의 4계절을 의미하며, 천지창조의 원초적 토대인 공기, 물, 불, 흙 4 원소를 상징합니다. 모두 책을 읽고 있는 모습에서 배움을 통해 삶을 변화시키고자 함을 암시합니다.
- 노란 뱀 -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에게 대항한 괴물 티폰(Typhone)을 상징합니다.
카드의 해석
터닝포인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 키워드 - 운명적인, 터닝포인트, 변화, 반복, 예상하지 못한 상황, 행운
- 금전 - 뜻밖의 횡재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큰 변화의 흐름이 있으나 좋은지 나쁜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하니 섣부른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 일 - 무리 없는 진행, 뜻밖의 횡재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집중과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 시험/취업 - 좋은 기회, 좋은 소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이사/이동 - 새로운 시작이나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애정/관계 - 운명적 사랑, 결혼까지 가능한 상대와의 연애를 할 수 있습니다. 질긴 인연, 새로 시작하는 관계, 잘 맞는 상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조언의 메시지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이끌어간다는 마음으로 적응해가야 합니다. 힘든 시기라면 이 또한 지나간다는 마음으로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주의할 점
지나간 것에 집착하고 후회하기보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수비학적 의미
10은 완성의 숫자이자 1+0으로 1의 반복이며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합니다. 10은 9(종말)와 1(시작)의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순환과 윤회를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수레바퀴로 묘사된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