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그림의 스토리
온통 회색 도포로 가리고 자신의 키보다도 큰 노란 지팡이를 하나 들고 있는 노인은 고독한 수행자 같기도 합니다. 은둔자는 차가운 흰 눈이 뒤덮인 산꼭대기에 홀로 고독하게 서 있습니다. 긴 수염을 늘어뜨리고 눈을 지그시 감은채 깊은 생각에 잠긴 듯합니다. 외롭고 어두운 길을 육각형의 등불이 밝게 밝혀주고 있으니 결국 은둔자는 해답을 찾고 깨달음을 얻게 될 것입니다.
카드의 상징적 의미
- 은둔자 -시간이란 뜻의 이름을 가진 고대의 신 크로노스(Kronos)와 관련이 깊습니다. 크로노스는 형태가 없는 무형의 신으로 묘사되거나 긴 수염을 가진 노인의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곱슬곱슬한 긴 수염의 은둔자는 시간의 신을 떠올리게 합니다. 오랜 시간 홀로 지내며 깊이 생각하며 깨달음을 얻고자 기다리는 모습입니다.
- 회색 옷 - 회색은 빛과 어둠의 경계이며, 무(無), 침묵, 신비함을 상징합니다. 온몸을 회색 옷으로 가리고 있어 속세를 떠나 내면에 집중함을 의미합니다.
- 육각형 별과 등 - 육각형의 별은 다윗의 별로 지혜를 상징합니다. 이 별빛은 은둔자의 깨달음을 의미합니다.
- 노란 지팡이 - 지팡이는 마법사의 상징입니다. 노란색은 그가 걸아가는 길이 깨달음이 인도하는 길임을 의미합니다.
- 어두운 하늘 - 속세를 떠나 홀로 동떨어진 곳에 있음을 암시하고 머지않아 깨달음의 길에 다다름을 의미합니다.
- 눈 덮인 산 - 새로운 시작, 새로운 탄생을 위한 봄을 위해 숨죽여 있는 겨울을 상징합니다.
카드의 해석
성숙의 시간을 의미하는 은둔자 카드는 기다림의 카드입니다.
- 키워드 - 지혜로운, 내적 성찰, 고독, 현실도피, 외골수, 융통성 부족, 현실성 부족
- 금전 - 돈에 관심이 없거나 금전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고통스러운 상황일 수 있습니다.
- 일 - 사업을 시작할 시기가 아니며, 대인 관계가 좋지 않아 입지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이나 기다림이 필요한 때입니다.
- 시험/취업 - 지금 당장 뜻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야 하고 요행을 바라서는 안 됩니다.
- 이사/이동 -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 애정/관계 - 정신적 사랑으로 좋은 연애의 시기는 아닌 듯 보입니다. 자기만의 세계가 확고해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계에 있어 배려와 조심스러운 말과 행동이 필요합니다.
조언의 메시지
밖에서 답을 찾으려 하지 말고 자신의 내면에 집중한다면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현실 도피가 해결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수비학적 의미
9는 유한의 끝이며, 종말을 의미합니다. 한 자리의 자연수 중에서 가장 큰 수이며 완성에 가장 가까운 수입니다. 모든 것을 가장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달관한 숫자이며 그와 동시에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 또한 담겨 있습니다.
댓글